티스토리 뷰

봄나물의 효능

봄동

봄동은 잎이 어리고 연하며 아미노산이 풍부해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나고 향이 진하다. 또한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양념장에 바로 버무려 먹으면 신선한 맛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봄철 우리의 식탁에서 겉절이로 쉽게 볼 수 있다. 봄동은 비타민C와 칼슘도 풍부해 국으로 끓여도 비타민이 덜 손상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높아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노화 방지,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섬유질이 풍부해 위장의 활성화를 돕기 때문에 변비와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 반면 봄동은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해 고기와 같은 육류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참나물

참나물은 주로 생채 요리로 많이 활용되는데 상쾌하면서도 특유의 향이 봄철 입맛을 돋워주는 귀한 산나물이다. 참나물은 채소 중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안구건조증 예방과 같은 안구 건강에 효과가 있다. 우리의 눈 건강은 한 번 잃어버리게 되면 다시 되찾기가 어렵게 때문에 상당히 주의를 요하는데 이러한 경우에 베타카로틴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참나물은 냉이와 같이 대표적인 알카리성 식품이다. 참나물은 고혈압과 중풍을 예방하고, 신경통과 여성에게 나타나는 대하증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생채 요리로도 인기가 많고 참나물을 말려 건채 나물로도 꾸준히 사랑받는 나물 중 하나이다.

 

미나리

미나리는 상쾌한 특유의 향과 줄기와 잎사귀의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미나리는 참나물과 같이 알카리성 식품으로 혈액이 PH 수치를 올림으로써 바이러스와 암세포 등이 증식할 수 있는 산성 환경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혈액의 산성화를 막고 정화하는 효과가 있어 체내 중금속이나 각종 독소를 배출하는 해독작용이 우수하다. 복국에 미나리를 함께 넣어 먹는 조리법도 혹시 남아있을지 모르는 복어의 독을 미나리로 해독하기 위한 조리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미나리는 담을 삭이고 기침을 멈추게 하는 데에 효과를 보이며 소화기를 튼튼하게 하고 속을 조화롭게 한다. 

 

이외에도 봄나물에는 해독작용이 뛰어나고 콜린 성분이 풍부해 고지혈증 개선에도 효과적인 냉이와 톡 쏘는 맛 속에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으로 빈혈과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고 살균 작용까지하는 달래, 몸을 따뜻하게 해 주어 대부분 몸이 차서 발생하는 월경통과 생리 불순 등 자궁 질환 예방과 치료에 활용되는 쑥, 낮은 칼로리와 높은 단백질 함량으로 스태미나 효과에 뛰어나고 풍부한 철분으로 모발 재생에 효과가 있는 두릅과 씀바귀, 머위, 돌나물, 원추리, 곰취, 취나물, 맥문동, 어수리, 삼지구엽초, 당귀싹나물등이 있다.


봄동 참나물 미나리 겉절이 만드는 방법

백종원표 봄나물 겉절이 

양념재료:깨, 고춧가루, 간 마늘, 설탕, 액젓, 파, 참기름

1. 대파 1/2대를 채썰어 준다.

2. 양념 재료를 볼에 넣고 섞어준다.(설탕 2큰술, 액젓1/3컵, 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1/3컵)

3. 깨 2큰술을 갈아서 양념에 넣고 같이 섞어준다.

4. 먹기 좋은 크기로 봄나물(봄동, 참나물, 미나리)을 잘라준다.

5. 썰어놓은 봄나물과 만들어 놓은 양념장 1큰술을 넣고 무쳐준 후 마지막에 참기름을 한 바퀴 둘러준다.

tip. 깨는 통깨 그대로를 사용하는 것보다 갈아서 사용하는 것이 고소한 향이 더 강해진다.

https://www.youtube.com/watch?v=UlsvKb-Bafs

백종원의 요리비책_봄나물에 찰떡 겉절이 양념

 

어남선생 류수영표 양념게장맛 겉절이

양념재료:설탕, 식초, 까나리액젓, 다진 마늘, 다진 파, 간장, 고춧가루, 생강 조금

1. 양념 재료를 볼에 넣고 섞어준다.

   (설탕 1T, 식초1T, 까나리액젓 1T, 다진 마늘 1T , 다진파 2T, 간장 3T, 고춧가루 4T, 생강 조금)

2. 얼갈이 배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3. 썰어놓은 얼갈이를 볼에 담고 양념을 넣은 후 살살 섞어준다.

4. 마지막으로 깨를 뿌려준다.

https://www.youtube.com/watch?v=tLSwDTX69Zw 

신상출시 편스토랑_어남선생 겉절이 양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