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폐렴환자들과 의사가 말하는 꼭 병원에 가야 하는 폐렴의 초기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감기와 헷갈리는 폐렴 초기, 어떤 증상들을 유심히 봐야 할까요?

목 차

1. 폐렴 초기 증상

2. 폐렴 vs 감기?

3. 폐렴과 감기 구분 방법

4. 폐렴 진단 방법 및 전염 여부

 

 

생각지도 못한 이유로 인해 폐렴을 앓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나오는 이 행동 때문이라고 합니다.

절대 조심해야 하는 폐렴을 부르는 행동은 위의  '절대 조심! 폐렴 부르는 행동!'을 참고하세요.

폐렴 초기 증상

폐렴의 초기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증상들이 동시에 나타나지는 않으며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기침과 고름처럼 노란 화농성 가래가 나타난다.
2. 대부분 38도 이상의 열이 난다.
3. 숨을 들이마시거나 기침을 할 때 가슴통증이 심해진다.
4.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다.
5. 비정형 폐렴은 가래보다는 발열, 마른기침이 지속되기도 한다.
6. 노인의 경우 열이 없는 경우도 있다.
7. 호흡기 증상 대신 식욕부진, 기력 저하, 넘어짐과 같은 증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폐렴 vs 감기?

"감기가 심해지면 폐렴이 되는 건가요?"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폐렴은 세균에 감염되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감기는 호흡기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기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감기가 폐렴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감기 이후에 합병증으로 인한 세균 감염으로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감기에서 폐렴으로 진행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감기가 아니라 폐렴을 의심해야 하는 경우는 언제일까요? 아래에서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폐렴과 감기 구분방법

 

폐렴과 감기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기는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에 바이러스 감염으로 생기는 급성 질환입니다. 증상으로 인후통, 콧물, 코막힘, 기침, 두통, 미열 등이 나타나지만 대부분은 증상이 가볍고,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1주일 이내에 좋아집니다. 또한 감기는 보통 이틀째 증상이 가장 심하고 일주일 이내에 뚜렷하게 호전됩니다. 그리고 성인은 감기로 인해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폐렴은 호흡기 증상과 함께 고열이 나거나, 증상이 생긴 후 며칠 안에 낫지 않고 가래가 노랗게 진해지거나 가슴통증이나 호흡곤란이 새로 생기면 폐렴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폐렴은 발생 초기나 증상이 가벼울 때에는 감기와 증상만으로 구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기와 폐렴의 증상을 비교해 보며 폐렴과 감기를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폐렴 진단 방법 및 전염 여부

폐렴을 진단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침, 화농성 가래, 가슴통증, 발열, 호흡음 이상과 같은 호흡기 감염증의 증상과 진찰 소견이 있으면서 가슴 X선에서 새로운 폐침윤*이 관찰되면 폐렴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폐침윤: 폐 조직 내에 고름, 체액, 혈액 등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된 상태. X선 사진에서 정상보다 희게 보임

폐렴구균 예방접종과 독감 예방접종은 폐렴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므로 필요한 예방접종을 빠짐없이 받아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65세 이상 노인에게 폐렴구균 예방접종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독감 예방접종은 생후 6개월 이상~만 13세, 임산부,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폐렴은 물론 전염이 될 수 있는 병입니다. 그러나 가족 내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하는 비율은 그다지 높지는 않습니다. 이는 개개인의 건강상태와 환경, 면역 상태 등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